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시황

11.16 마감 시황 지정학적 리스크 완화와 동시호가 외인 매수 전환

by 빅히트맨 2022. 11. 16.
반응형

폴란드 관련 이슈로 변동성 심화 끝에 약보합 마감. 전날에 이어 외국인과 기관 순매도 보였으나 동시호가에 외국인 순매수 전환으로 지수 낙폭을 줄이며 소폭 하락 마감.

KOPI 2,477.45(-0.12%),  KODAQ 743.09(-0.25%)

 

 

11.16 코스피 마감챠트

 

 

11.16 코스닥 마감챠트

 

 

오늘 시장은 폴란드 미사일 피격에 따른 지정학적 리스크가 장중 내내 불거지며 나스닥 선물이 하락과 상승을 보였다. 게다가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외국인, 기관 매도로 장중 내내 약세 흐름이 지속됐다. 장 후반 바이든 대통령의 발사 주체가 러시아가 아닐 수 있다는 언급, 미국 당국자가 폴란드 타격 미사일이 우크라이나군의 대공 미사일로 파악된다는 발표 등에  장 막판 외국인의 매수 전환으로 낙폭을 축소하며 마감했다.

 

종목별로 그동안 상승을 주도했던 반도체, 2차전지 대형주 중심으로 고르게 매물이 나왔지만 하락폭은 제한적인 모습을 보였다. 외국인은 장중 내내 어제에 이어 오늘도 순매도를 지속했지만 동시호가 소폭 순매수 전환했다. 다만, 향후 추가적인 매도 등 매매동향에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현재 코스피 지수 2500pt 저항과 상승을 위한 뚜렷한 매수주체 및 모멘텀 부재로 지수 상하단이 제한된 순환매성 흐름이 지속 중인 상황이다. 다만, 외국인의 순매수전환은 긍정적이라고 판단된다.

아시아 증시는 일본증시는 상승한 반면 대만, 홍콩, 중국증시는 오후 들어 하락 전환했다. 원달러 환율은 장중 외국인 매도 확대와 위안화 약세로 장중 1331.95원까지 상승하기도 했지만  7.42원 오른 1325.00원에 마감했다. 

 

금일 외국인은 전기전자, 유통, 기계, 철강, 화학, 금융업종을 순매수했고 의약품, 운수장비, 통신업종은 매도했다.

기관은 기계, 의료정밀, 통신업종 외에 매도했다. 특히, 코스피는 시총 상위 종목 대부분 약세로 마감했고 코스닥은 게임, 엔터, 반도체 등 중소형주 흐름이 양호했다. 

 

 

11.16 투자주체별 매매동향

 

 

11.16 환율동향 챠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