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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연구

시프트업 공모주 청약 수요예측 IPO 일정 정보

by 빅히트맨 2024. 6.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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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프트업 공모주 청약 수요예측 IPO

 

 

시프트업 공모주 일정 요약

공모가 상단기준 ☆☆☆☆
추정 주당평가가액
주당평가가액
48,115
70,421
시가총액 밴드 27천억 원 ~ 34,800억 원
(희망) 공모가격 47,000~ 60,000
(희망) 공모금액 3,408억원 ~ 4,350억원
대표주관사
인수회사
한국투자증권/NH투자증권/JP모건
신한투자증권
수요예측일 2024.06.03 ~ 06.13
청약예정일 2024.06.18 ~ 06.19
납입예정일 2024.06.21
상장예정일 -
 

 

 

 

Valution 요약 정리

 

- 2024년 1분기 기준 최근 4개분기 LTM 순이익 106,595백만원 적용 

- 비교대상기업 Square Enix Holdings, CYBERAGENT INC, KADOKAWA CORP 3개사 평균 PER 39.25배 적용

- 평가시가총액 약4.2조원/ 주당평가가액 70,421원 

- 적용주식수 59,411,720주 

- 2차비교대상기업 시가총액 상위 32개사 29.02배와 국내게임업종 9개사 24.63배, 평균 PER 26.82배 적용시

- 평가시가총액은 약 2.9조원, 국내게임업체 평균 PER만 적용시 2.5조원 수준으로 추정

- 추정 주가 수준은 48,115원 

 

 

투자의견 및 평가

- 증권신고서상 평가시가총액은 공모가 밴드 하단 수준으로 추정됨.

- 해외 유명 게임회사(일본 게임사위주)들로만 비교대상 기업을 선정하여 높은 PER을 적용함. 따라서 고평가 논란도 예상됨. 24년도 추정 당기순이익 약 1,000억원과 국내 게임업종 평균 적용시 2.5조원 수준.

- 우수한 IP를 확보중이고 설립 이후 현재까지 총 3개 자체 개발 게임 발매와 글로벌 히트 기록. 4월말 발매한 '스텔라 블레이드' 의 경우 북미, 유럽, 일본 등 8개국 판매량 1위를 기록하며 고퀄리티 콘솔게임 경쟁력 입증.

- 리스크 요인은 매출비중 편중(승리의 여신: 니케, 23년 기준 매출비중 약97%수준)과 게임업계 특성상 전작에 이은 후속작에 대한 기대감은 부담요인 아울러 연속적인 히트게임 성공 가능성에 대한 어려움 상존.

- 결론, 신작인 '스텔라 블레이드' 흥행에 따라 2분기 실적성장이 예상되며 콘솔게임 개발 투자확대와 글로벌 시장 성장시 높은 멀티플 적용도 가능할 전망. 따라서 중장기 투자도 감안.

 

보호예수 및 유통주식수 현황

     보유주식 공모 후 보호예수기간
보통주 보통주지분율
보호예수   [최대주주]김형태   22,661,370   39.05 %   상장후 12개월
매도금지   [최대주주등]이형복외 7   2,139,630   3.69 %   상장후 6개월
    [기타주주]   22,770,185   39.24 %   상장후 6개월
  보호예수 물량합계   47,571,185   81.98 %  
유통가능   [기타기존주주]   3,204,535   5.52 %  
  공모시 기관투자자   5,437,500   9.37 %  
  공모시 일반투자자   1,812,500   3.12 %  
유통가능 주식합계   10,454,535   18.02 %  
공모후 상장주식수   58,025,720   100 %  

* 상장일 유통가능 주식수는 10454535주 약 18.02% 수준으로 상장일 물량은 비교적 적은편.

-최대주주 김형태 대표 등 9명 48.8%, 중국 텐센트 24%, 그외 카카오벤처스, 대성창투,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IMM인베스트먼트 등 국내 굵직한 VC들이 주요주주로 포진.

 

 

적용주식수 현황

항목 주식수 비고
발행주식총수 50,775,720  보통주 
공모 예정주식수 7,250,000  신주 모집 주식수 
미행사 주식매수선택권 1,386,000 상장 후 행사가능 물량 
합계 59,411,720  - 

.

 

기업개요 : 중소기업, 벤처기업 해당

- 2013년 12월 설립한 게임 개발 회사로 다양한 게임 지적재산권(IP)보유중.

2023년 서비스 종료됐지만, 2016년 출시한 '데스티니 차일드'가 대표작. 2022년 모바일 게임 '승리의 여신: 니케', 올해 4월 플레이스테이션 5 기반(콘솔게임) '스텔라 블레이드 ' 출시

- 동사는 1세대 일러스트레이터 김형태 대표 아래 독창적인 일러스트레이션과 짜임새 있는 기획, 프로그래밍 능력을 기반으로 한 게임을 제작, 홍보영상, 자체 음악 까지 다방면 영역에 올인원 게임 디자인, 개발 스튜디오를 갖추고 있음.

- '데스티니 차일드'는 2016년 10월 국내 모바일 시장에 첫 출시, 최초로 한국 양대 마켓 매출 1위를 달성한 서브컬처 게임.

- '승리의 여신:니케'는 2022년 출시한 슈팅과 수집형 수행게임 요소를 서브컬처장르와 혼합한 게임으로 출시 이후 공전의 히트 기록. 서브컬처를 벗어나 일반 이용자들도 접할 수 있는 장르로 발전시킴.

- 이후 AAA급 게임 제작에 돌입 2018년 개발 착수 2024년 4월 출시한 '스텔라 블레이드'는 스타일리쉬한 비주얼과 빠른 전개의 게임으로 출시 초기 기대치상회 빠른 판매량을 달성중.

- 상기와 같은 글로벌 히트작 3개 게임 IP를 보유와 차기작 성공시 고멀티플 적용도 기대됨. 

- 22년 매출액 660억, 영업이익 182억원에서 23년 매출액 1685억원과 영업이익 1110억원으로 매출 3배 영업이익 5배 성장을 보임. 24년도 1분기 기준 매출액은 373억원과 영업이익 259억원으로 영업이익률만 69% 수준을 기록.

 

 

주요 히트 게임작

 

데스티니 차일드 (2016년 첫출시, 2023년 서비스종료)

시프트업 ' 데스티니 차일드'(출처 : 구글이미지)

 

 

 

시프트업 '데스티니 차일드'(출처 : 구글이미지)

 

 

'승리의 여신 : 니케'(2022년 출시~)

 

시프트업 승리의 여신 니케(출처: 구글이미지)

 

 

 

시프트업 승리의 여신 니케(출처 : 구글이미지)

 

 

 

'스텔라 블레이드' (출시 2024년~)

시프트업 스텔라 블레이드(출처: 구글이미지)

 

 

 

 

 

시프트업 스텔라 블레이드(출처:구글이미지)

 

 

 

 

시프트업 스텔라 블레이드(출처:구글이미지)

 

 

 

 

시프트업 스텔라 블레이드(출처: 구글이미지)

 

 

주요제품 매출 및 비중추이

사업부
(
백만원)
제품  주요 제품 및 서비스 2024 연도 1분기 2023 연도 2022 연도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게임
개발
승리의 여신: 니케 <승리의 여신: 니케>(해외 서비스명 <Goddess of Victory: Nikke>)는 당사에서 개발하고 Tencent의 게임 퍼블리싱 브랜드 레벨인피니트(Level Infinite)가 퍼블리싱  36,471 97.58% 163,537 97.00% 55,230 83.59%
2022 11 4 글로벌 153개국 모바일 시장(Android iOS)에 원빌드로 동시 출시하였으며장르는 수집형 RPG 3인칭 슈팅(TPS)가 결합된 서브컬처 게임으로 분류됨 
이후 2023 2월 글로벌 PC버전(Windows)을 론칭(한국 PC버전은 23 9월 론칭. PC버전에서는 모바일 버전과 완전히 동일한 계정, 서버, 콘텐츠를 즐길 수 있으며, 모바일 대비 더욱 큰 화면에서 몰입감 있는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준비된 버전임
데스티니 차일드 모바일 수집형 RPG 2016 10월 출시 직후 한국 서브컬처 게임으로서는 최초로 양대 마켓 매출 1위를 달성하였고, 출시 한달만에 1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함 - - 3,979 2.36% 10,270 15.54%
국내 출시 1년 뒤인 2017 11월 일본 모바일 시장에 출시. 이후 2018 2 PC 버전을 출시하며 플랫폼 확장을 하고, 2018 12월 글로벌 140여개국 출시
기타 당사가 보유한 게임 IP를 활용한 상품 판매수익, 게임IP를 일정기간 동안 사용 또는 접근할 권리를 제공하고 받는 로열티수익, 회사 게임앱에 광고를 노출시켜 발생하는 광고수익 등 905 2.42% 1,078 0.64% 572 0.87%
합계 37,376 100.00% 168,594 100.00% 66,073 100.00%

 

 

 

최근 재무요약

구분(백만원,%) 2024 1분기 2023 1분기 2023 2022
매출액 37,376  44,900  168,594  66,073
영업이익 25,935  29,840  111,063  18,264
당기순이익 24,700  24,795  106,691  -7,133

 

 

 

2023년 온기기준 비교기업 재무요약 및 PER산정 내역 

구분 Square Enix Holdings CYBERAGENT INC KADOKAWA CORP
적용 순이익 14,912 M JPY(1,296) 12,300 M JPY(1,069억원) 11,384 M JPY(1,000억원)
상장주식수 122,531,596 506,273,200 141,784,120
주당 순이익 121.70 JPY(1058) 24.30 JPY(211) 80.29 JPY(698)
기준주가 4,948 JPY(43,000) 1,004 JPY(8,728) 2,871 JPY(24,959)
PER 40.66 41.33 35.75
적용 평균 PER 39.25
시가총액(한화) 5.2조원 4.4조원 3.5조원

 

 

공모가 산출 내역

구분 산출내역
적용 당기순이익 106,595 백만원
적용주식수 59,411,720
적용 주당 순이익 1,794
적용 PER 39.25
주당 평가가액 70,421

 

 

 

희망 공모가 밴드

구분 내용
주당 평가가액 70,421
주당 평가가액 대비 할인율 14.80% ~ 33.26%
희망공모가액 밴드 47,000 ~ 60,000

 

 

 

공모방법

공모대상 주식수 배정비율 비고
일반공모 7,250,000 100.00% 고위험고수익투자신탁등 배정수량 포함
합계 7,250,000 100.00% -

 

 

플랫폼 유형별 게임 분류

구분 내용 예시
PC기반 온라인 게임 통신망 네트워크를 통해 서버에 접속하여 타인과 함께 진행하는 게임을 의미 오버워치,리니지,리그오브레전드
PC 게임 CD, DVD 등 저장매체에 수록되어 유통되거나 온라인 소프트웨어 유통망인 스팀(Steam)이나 오리진(Origin)을 통해 개인 라이브러리에 다운로드 받아 진행 디아블로,마인크래프트,심즈
모바일 게임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게임으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이용 리니지M,검은사막 모바일,모두의 마블
콘솔 게임 TV나 모니터에 게임 전용기기(PS, Xbox, Wii, Nintendo Switch)를 연결하여 이용하는 게임으로 게임조작을 위해 조이스틱이나 조이패드를 사용 갓오브워,언차티드,GTA,P의거짓
아케이드 게임 오락실과 같은 게임장에서 이용하는 게임으로 조이스틱을 이용하거나 체감형으로 진행 철권,하우스오브더데드

 

 

 

국내 상위 게임업체 23년 온기 기준 재무요약 및 시가총액 비교

구분 크래프톤 넷마블 엔씨소프트
매출액 1.9조원 2.5조원 1.7조원
영업이익 7,680억원 -684억원 1,372억원
당기순이익 5,940억원 -3,000억원 2,139억원
시가총액 12.1조원 5.3조원 4.2조원

 

 

 

주요임원 현황 

성명 성별 출생년월 직위 등기임원 상근 담당업무 주요 경력
김형태 1978.11 대표이사 등기 상근 경영총괄 - 13.12 ~ 현재 시프트업 CEO
- 05.10 ~13.12 엔씨소프트 AD 
- 99.01 ~ 05.09 소프트맥스 팀장
민경립 1989.12 사내이사 등기 상근 경영총괄 - 17.07 ~ 현재 시프트업 CSO
- 12.09 ~ 17.06 모빌팩토리 CSO
- 09.06 ~ 12.06 넥슨코리아 / 네오플 팀장 
- 07.02 ~ 13.02 KAIST 전산학 학사
안재우 1988.01 사내이사 등기 상근 재무총괄 - 23.01~ 현재 시프트업 CFO
- 21.01 ~ 23.01 111퍼센트, 슈퍼센트 CFO
- 18.03 ~ 21.02 NH투자증권 IB사업부 ECM 본부
- 12.12 ~ 18.03 삼일회계법인 Deals 그룹 
- 14.06 ~ 17.05 국방부 기획조정실 계획예산관실
- 06.03 ~ 12.02 KAIST 산업공학과 학사
Xiaoyi Ma 1974.02 기타비상무이사 등기 비상근 경영자문 - 07 ~ 현재 Tencent Holdings _ Senior Vice President
(샤오이마) - Shanghai Jiaotong Univ.
  - Fu Dan Univ. EMBA
유창석 1975.11 사외이사 등기 비상근 경영자문 - 13.03 ~ 현재 경희대 문화엔터테인먼트학과 부교수
- 12.07 ~ 13.02 게임하이 데이터 분석 팀장
- 06.07 ~ 12.07 엔씨소프트 재무팀 과장
- 04.10 ~ 06.07 CJ엔터테인먼트 전략기획
- 02.08 ~ 04.10 넥슨 신사업기획/전략기획
- 01.04 ~ 02.03 기술가치평연구소 연구원

 

 

* 공모주 특성상 수급에 따른 가격 변동성이 큽니다. 항상 신중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투자판단과 책임은 본인의 책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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